여름과일 채소 종류와 잘 고르는 방법

2021. 7. 9. 21:09지식정보

여름과일 여름 채소 종류와 맛있는 걸로 고르는 꿀팁

 

참고로 장마철에는 과일당도가 떨어집니다. ㅠㅠ

농부분들에겐 너무나 죄송한 부분이지만.... 당도가 높고 열매가 실하려면 햇볕이 충분해야 한답니다..

비가 많이 오면 토양에 수분함량이 많아져 뿌리로 칼슘 흡수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데체적으로 당도와 향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과일을 좋아해서 장마인데도 잘 사 먹고 있긴 합니다. ㅎㅎ

장마 전에 수확한 건진 모르겠으나...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여름 채소와 과일 종류 

옥수수, 감자, 고구마, 토마토, 수박, 복숭아, 자두, 참외 

 

등 더 있겠지만 위에 8가지 채소와 과일 잘 고르는 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

맛있는 옥수수 고르는법

껍질에 쌓여있는 옥수수의 수염 부분이 잘 마른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수염이 마르지 않은 상태는 아직 덜 익은 상태라고 합니다. 또 수염이 풍성하면 그만큼 알도 많은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염이 오그라져 있고 흑갈색을 띠는 것이 잘 익은 상태입니다.

옥수수는 껍질에 쌓여있는 것이 좋은데 이유는 껍질이 수분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껍질을 벗겨놓은 상태로 오랫동안 놔두면 질겨지기 때문입니다.  껍질의 색은 선명한 녹색빛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염 반대 부분 심이 흰색&초록색 이면 됩니다.  갈색빛을 띠면 상한 것으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옥수수의 알맹이가 통통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눌렀을 때 눌려지고 색이 연한 것이 좋고, 잘 눌러지지 않는 알맹이면 식감이 질긴 늙은 옥수수입니다.

찰옥수수는 알맹이가 검은색보단 보라색인 게 좋습니다.

맛있는 토마토 고르는 법

토마토는 꼭지가 싱싱하고 과육이 단단한 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표면이 갈라지지 않고 매끈하게 윤기가 있으면 좋습니다.

식구가 적은데 한 번에 많이 구입해놓고 드시는 거면 색이 파란 것으로 구입해 상온에 2~3일 정도면 금방 빨갛게 익어가니

빨갛게 익었을 때 드시면 됩니다. 

※토마토가 덜 익은 파란색일 땐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익지 않은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어 뇌신경 마비나 전신마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어린아이들한테는 더더욱 치명적일 수 있으니 절대 덜 익은 파란 토마토는 드시면 안 됩니다. 

맛있는 감자 고르는 법

감자는 싹이 나거나 녹색 부분이 있는 것은 고르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 말한 독성물질인 솔라닌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감자 표면은 색이 연하고 매끄럽게 흠집이 없으며 묵직하고 단단한 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너무 큰 감자나 한입 크기 감자보단 중간 크기에 감자가 더 맛있다고 합니다.

맛있는 고구마 고르는 법

고구마 표면에 잔털이 많이 없고, 껍질이 얇고 색이 선명한 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고구마는 껍질이 얇을수록 당도가 높고, 껍질색이 선명할수록 영양가도 풍부합니다. 외관은 상처와 반점이 없는 고구마가 좋습니다.

고구마는 수확 후 2주~한 달 정도 지난 것이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수박은 꼭지가 싱싱한 것보다 마른 것이 잘 익은 것입니다.

수박 겉표면 무늬가 선명하게 끊어짐 없이 이어져 있고 허연 빛 보다 주황빛이 도는 것이 당도가 놉습니다.

또 배꼽이 작은 것이 좋고 길쭉한 것보다 동글동글한 수박이 훨씬 당도가 높습니다.

크기가 비슷하다면 더 무거운 수박이 속이 알찬 수박입니다.

맛있는 복숭아 고르는 법

복숭아는 꼭지가 갈라지지 않고 꼭지 부분 향이 진하게 나는 것이 잘 익은 것입니다.

표면에 흠집이 없고 잔털이 골고루 나있으며 모양이 둥그런 것이 좋습니다.

또 복숭아 색이 고르지 못한 것은 멍이 들었을 확률이 높으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맛있는 자두 고르는 법

자두는 색이 붉은수록 당도가 떨어지는 과일입니다. 약간의 붉은색에 노란색과 연두색이 잘 섞여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지가 마르지 않고 껍질에 윤기가 나고 단단하며 끝부분이 뾰족한 것이 좋습니다. 

맛있는 포도 고르는 법

포도는 표면에 하얀 가루가 있는 것이 당도가 높은 것입니다. 

줄기가 푸른 것이 싱싱하고 알이 잘 떨어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송이가 크고 알이 무르지 않고 탱탱하며 굵고 알과 알 사이에 공간이 없이 밀착되어 있는 것이 맛있습니다. 

맛있는 참외 고르는 법

참외는 모양이 타원형에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두드렸을 때 통통 맑은 소리가 나고 향은 진한 달콤한 참외 향이 나며, 꼭지가 작은 것이 맛있습니다.

표면 색은 노란색에 흰 부분이 선명하고 깊고 끊어짐이 없는 것이 당도가 좋다고 합니다.

흰 부분에 녹색이 섞여있는 것은 맛이 떨어진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