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속 탈모 예방 방법 소중한 머리카락 지키기

2021. 6. 27. 08:30미용

머리빨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요즘 중년이 아닌 젊은 분들도 탈모로 고민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미리미리 예방 할수있게 탈모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모는 유전적인 이유도 있고, 우리 몸에 호르몬, 영양, 건강 상태 등이 나빠졌을 때 나타나는 최후의 신호라고 합니다.

머리카락은 신경계와 연결되어 있어 신경 뿌리 부분이 약해지면 더 쉽게 빠지게 됩니다.

신경뿌리가 약해지는 원인는 스트레스, 질병, 수면부족, 소화 불량, 계절 변화, 고온 노출 등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영양 불균형 같은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이므로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탈모는 식생활 개선, 생활습관으로 예방 가능하며 두피 건강도 챙길수있습니다.

 

탈모는 시작되기 전부터 예방을 해야 합니다. 이미 빠진 머리는 다시 기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만약 진행이 되고 있다면 진행을 늦추기 위한 꾸준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탈모를 부르는 나쁜 습관

잘못된 샴푸 방법 

- 샴푸를 많이 쓰면 더 깨끗하게 머릴 감을 수 있을 거 같아 많은 양의 샴푸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습관입니다.

너무 많은 양의 샴푸는 오히려 두피 건강에 해로우니 머리숱에 맞는 적절한 양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샴푸를 사용할 때 양 손을 비벼 거품을 충분히 낸 후 머리를 감도록 하고, 두피를 손톱으로 박박 긁는 습관은

손톱에 세균이 두피에 감염될 수 있어 안 좋은 습관입니다. 손가락 지문이 있는 부분으로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감는 것이 좋은 샴푸 방법입니다.

 

아침에 머리 감기

- 아침에 머릴 감으면 머리의 좋은 유분이 씻겨 자외선에 두피가 상하게 됩니다. 

외부 활동 시 수많은 먼지, 노폐물이 모공을 막을 수 있으므로 외출 후 머리를 감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잘못된 건조 방법

- 머릴 말릴 때 뜨거운 바람보단 찬바람이나 자연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다. 뜨거운 바람은 두피의 온도를 높이고 자극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또 두피를 너무 건조하게 말리면 유. 수분 밸런스를 무너트려 탈모를 유발합니다.

반대로 머리를 전혀 말리지 않고 습한 상태로 두면 정수리에 냄새가 나거나 세균이 좋아하는 환경이 되 두피염이 발생하고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탈모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유지한 가르마

- 한 방향으로 가르마를 오랫동안 하면 그 가르마 부분만 자외선에 자주 노출되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피 손상 예방을 위해 가르마의 방향은 자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균형한 영양섭취

-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몸 건강이 좋아지고, 모근에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어 두피도 건강해집니다.

여성분들은 과도한 다이어트로 탈모가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음주와 흡연

-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막하 탈모를 악화시킵니다.

음주는 몸에 열이 올라가 두피에도 열을 올려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잦은 염색

- 잦은 염색은 두피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나친 고민과 스트레스

-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몸에 근육이 수축하고 호르몬이 과다 분비돼 모낭으로 전달되는 영양분이 감소하고 두피가 약해져 탈모가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생활&식 습관

1. 규칙적인 식습관 영양분 골고루 섭취

 -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머리카락 뿌리 세포를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 비타민 섭취를 늘리고 지방이 너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해 줍니다.

2. 적당한 운동 (운동이 부족하면 혈액의 산소량이 줄어 머리로 영양 공급이 잘 되지 않게 됩니다.)

3. 머리카락 세포 재생이 활발한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엔 되도록 깨어 있지 말고 숙면을 합니다. 

4. 고데기 드라이어 사용을 자제합니다.

5. 물은 많이 마셔 줍니다.  (머리카락 보습작용과 윤기가 흐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달걀, 아몬드 땅콩 견과류, 연어, 검은콩, 두부, 다시마, 녹차, 시금치, 당근

탈모에 안 좋은 음식

당분 높은 음식,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커피, 콜라, 기름진 음식(튀김, 치킨), 술, 

탈모예방 자연요법

> 알로에 <

두피에 알로에 식물에서 추출한 젤을 바르고 마르면 찬물로 헹궈 줍니다.

> 당근과 코코넛 오일 <

당근주스와 코코넛 오일을 섞어 두피와 머리카락에 바르고 마사지 후 15분 뒤 찬물로 헹궈줍니다.

 

> 달걀노른자 <

달걀노른자를 두피에 바르고 30분 후 씻어내줍니다.

 

이상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과 두피 관리법 포스팅이었습니다.

저 위에 내용을 하나 둘 지켜 가면서 올바른 생활 습관을 키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